Tuesday, December 6, 2005

신칠거지악과 신삼종지도

점심식사시간에 장가갈 김과장을 화제로 이야기 하다가, 아직도 마누라에게 무엇을 해왔었냐는 둥 큰소리친다는 이차장을 옆에서 지켜 본 진과장님.
"신 칠거지악(新 七去之惡)을 아십니까?"

저녁을 먹고 "신 칠거지악"에 관해 검색을 해 보니,
신 칠거지악 (남자를 내보낼 수 있는 7가지 경우)
  1. 남자가 명절때 시부모는 30만원을 친정부모는 10만원을 주면 보낸다.
  2. 금쪽같은 딸을 낳았어도 남자가 아들타령을 하면 보낸다.
  3. 섹시한 아내의 눈빛을 애써 외면하면 보낸다.
  4. 아내가 직장동료와 회식하는 것을 알고도 자꾸 전화하면 보낸다.
  5. 의처증, 아내구타, 알코올중독 등의 몹쓸 병에 걸려 있으면 보낸다.
  6. 남자가 밥상에 앉아서 반찬이 짜네 싱겁네 등의 말이 많으면 보낸다.
  7. 남자가 아내 지갑 속의 비상금을 냉큼 집어가고 시치미 떼면 보낸다.
'신 삼종지도'는 "어려서는 아비의 뜻과 어미의 뜻을 함께 따르며, 시집가면 지아비를 가르쳐서 평등한 가정을 만들며, 지아비가 죽으면 아들에 연연하지 말며 나의 길을 간다"이다.
찿아보니 아래와 같은 도 있네.
신 칠거지악(新 七去之惡)
  1. 불순구고(不順舅姑)거 : 남편이 장인장모에게 불효하면 아내는 남편에게 재산의 반만 주고 내쫓을 수 있다. 물론 남편이 자기 친부모에게 불효하는 것은 자기 집안 내력이다.
  2. 무자(無子)거 : 남편 때문에 자식이 생기지 않으면 아내는 바람을 피워 임신을 할 권리가 있다. 이에 이의를 제기하는 남편에 대해서는 그 아내가 재산의 반을 주고 내쫓을 수 있다.
  3. 음행(淫行)거 : 아내는 남편의 허락없이도 채팅을 하거나 바람을 피울수 있으나 남편은 아내 몰래 채팅을 한다거나 방송을 한다거나 바람을 피우다 들키면 그 아내는 재산의 반 중에서 위자료를 뺀 금액을 주고 내쫓을 수 있다. 물론 옷은 홀라당 벗겨 알몸으로 내 쫓는다.
  4. 투(妬)거 : 남편은 아내가 바람을 피운다고 질투를 해서는 안된다. 그럼에도 계속 질투를 할 경우 아내는 재산의 반을 주고 남편을 내쫓을 수 있다. 물론 위자료같은건 주지 않아도 된다.
  5. 악질(惡疾)거 : 음주 흡연등으로 건강을 해친 남편이 정력 감퇴등으로 아내를 즐겁게 해주지 못할 때는 군말없이 재산의 반과 위자료와 살던 집을 아내에게 주고 나가야 한다.
  6. 구설(口舌)거 : 여자는 수다스러운 것이 자연스러운것이나 남자는 말이 많으면 안되므로 어떤 경우에도 처가집 식구들 흉을 봐서는 안된다. 그런 남편은 아내로부터 재산의 반만을 받고 쫓겨나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7. 도(盜)거 : 아내는 남푠의 비상금을 뒤질 권리가 있으나 남자는 여자와 달리 손버릇이 나쁘면 안된다. 도벽이 있는 남편은 그 아내로부터 재산의 반을 받고 쫓겨나도 항의할수 없다.
참고로,

그런데 혼수에 관한 사항이 없어서 이차장은 아직까지 쫒겨나지 않았나 보다. ㅡ.ㅡ;;;;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