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December 11, 2005

구글 스토리



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 스토리 (원제: The Search by John Battelle)

어제 구입을 해서 1장을 읽었다.
이 책은 검색에 관한 책이며 그 가운데 구글이 중심이 되어 서술되고 있다. 그 외에 여러 이야기들이 매우 흥미롭게 서술되어 있을 듯하여 기대된다. 3년여를 준비해서 이 책을 썼다는데.
"또 래리 페이지 Larry Page와 세르게이 브린 Sergey Brin은 외부노출을 극도로 꺼려했다. 당연한 일이지만 그들은 아직 도든 것이 진행중이라고 여기는 회사에 대해서 솔직하게 모든 걸 드러내는 책을 경계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왜 검색에 대해 쓰려 했던 것일까? 일단 구글의 특이한 문화적 분위기에서 드러나듯 검색이란 말은 신비롭고도 성스러운 매력을 풍긴다. 그러나 검색이 특별한 이유는, 우리는 검색을 통해서 1990년대 초기부터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무한한 미래에 이르기까지 근대 인터넷시대의 모든 문화와 상업적 뉘앙스와 관련된 이야기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p36)

이 책에서는 구글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동시에 검색에 대해서도 비중 있게 고찰해 보려고 한다. (p37)"
Update: 보충 설명이 필요한 사항을 Notes로 해서 책뒤에 배치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책 뒤를 다시 뒤지는 것이 불편하다. 각주로 처리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했다는.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