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October 1, 2006

Google Reader Updated

구글리더가 대대적인 갱신을 단행하였다. 무엇보다도 태그를 폴더와 같이 보여 주어서 구독하고 있는 RSS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먼저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이라 할 수 있다. UI를 이렇게 대대적으로 수정한 면이 그전의 UI에 대해서 말들이 무척 많았는가 보다. 사실 구독하고 있는 RSS를 전체적으로 볼 수 없었던 점이 다소 불편했던 점은 있었지만, 조그마한 불편 정도는 감수하면서 사용하는 편이라서.

무엇보다 이번 개선사항 중에 나를 만족시켜주는 개선사항은 사소한 것이다.
그전의 구글리더를 기동하면, 첫 번째로 올라 있는 글은 무조건 읽은 글로 표시되게 되어, 다른 일로 잠깐 구글리더를 기동하여 사용하다 보면 적어도 하나의 글은 읽은 글로 처리되어서, 나중에 그 글을 읽은 글 목록에서 찾아서 읽어야 했다. 이 점은 한RSS도 다르지 않다. 한RSS의 왼쪽에 배치된 폴더모양의 트리 목록 중에서 읽지 않은 글로 굵게 표시된 목록을 클릭하게 되면 그 목록의 글들은 읽은 글로 처리되게 된다. 이러한 경우는 '작성 또는 수정된 글 보기'의 옵션에 따라서 그전의 글 목록을 보여주게 할 수도 있지만, 무조건 읽은 표시로 전환되는 것이 불만이였다.

이번의 업데이트된 구글리더는 그러한 점이 개선되어서, 오른쪽의 글 목록에서 클릭하여 읽지 않는 한, 왼쪽의 폴더의 목록뿐만 아니라 오른쪽의 글 목록에서도 읽지 않는 글로 굵게 표시되어 남아 있게 된다. 즉, 사용자가 선택하여 읽거나, 전체를 읽은 글로 선택할 경우만 읽은 글로 표시된다는 점이 사소한 점 같지만, 내게는 마음에 드는 점이고,이 점을 개선해 주었으면 원했던 사항이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Single-finger Reading이 구현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List View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글 목록 몇 개가 위로 스크롤 된다.
여하튼 점점 즐겁게 글을 읽게 되어 반갑다.

Thanks Google Reader Team! :)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