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December 23, 2006

Lower Case Labels and Labels Management

레이블을 영어로 달 경우에는 습관적으로 단어의 앞문자는 대문자로 쓴다. 그러나 검색엔진이 대문자에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소문자라서 무시하지는 않지 않은가. 구글만 하더라도 대소문자 무시하고, 소문자로 여기고 검색을 하는데 말이다. 그래서 이제는 영어로 레이블을 붙일 경우에는 소문자로 쓰기로 했다. 소문자로 달면 이쁘기도 하더라.

어제 밤에는 대소문자 영어 레이블을 모두 소문자로 고쳤는데, 오늘 Hackosphere의 "Updating labels without affecting feed"를 읽어 보니 내가 했던 방식과 같다. 예를 들어 '파이어폭스' 레이블을 'firefox'라는 레이블로 수정한다면 다음과 같이 하는 것과 같다.
  1. 로그인 -> 대시보드 -> 게시물로 이동
  2. 왼쪽의 레이블 목록에서 '파이어폭스'를 선택하면 '파이어폭스' 레이블이 붙은 포스트 목록만 보여준다.
  3. 리스트된 목록 전체를 선택한 다음, 레이블을 관리하는 드롭다운 박스에서 새 레이블을 하나 만든다. 'f'라고 하자.
  4. 다시 전체 선택을 하여 레이블관리 드롭다운 박스에서 '파이어폭스' 레이블을 지운다.
  5. 왼쪽 레이블 목록에서 'f'레이블을선택하여 'f'레이블이 붙은 포스트를 모은다. 그전에 '파이어폭스'라는 레이블이 붙었던 포스트다.
  6. 전체 선택을 한 다음 레이블관리 드롭다운 박스을 이용하여 새 레이블로 'firefox'라고 지정한다.
  7. 전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레이블 'f'를 지운다.
아주 오래전에 이디피에스(EDPS, 혹자는 이를 음담패설이라고 하더라)과목을 배울 때 익혔던 스왑 Swap과 같다.

레이블관리 드롭다운박스가 아닌 에디터에서 레이블을 수정하면, 블로거는 포스트의 내용이 수정되었다고 가정하여 'Recent Posts'에 최근 글 목록으로 올리는데, 그러면 이런 오해가 생길 수가 있다는 이야기다. 레이블관리 드롭다운박스는 포스트의 수량에 관계없이 레이블을 관리할 수 있는 참으로 편리한 도구다.

최근에는 레이블로 검색이 되어 블로그를 찾아 오는 경우가 많아졌다. 잘 명명된 레이블은 검색엔진에 심하게 노출이 된다는 이야기.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