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December 2, 2006

Performancing As Blogger's Editor

Blogger 에디터로써 Window Live Writer를 사용해 보았는데, 내 피씨에 있는 이미지를 업로드 하기와 블로거의 레이블 지정은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나서 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오늘 갑자기 퍼포먼싱(Performancing)이 생각났다. 파이어폭스에서 몇 번 설치했다가 지우고는 했는데, 기억으로는 퍼포먼싱의 블로그 에디터가 'Save as Draft'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퍼포먼싱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읽어보니, 내 피씨에 있는 이미지 업로드 하기와 블로거 레이블 지정은 지원하지 않지만 'Post as Draft'를 제공한다. 퍼블리싱 옵션에서 초안으로 게시로 설정을 해 두면 된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초안으로 게시하고, 내 피씨에서 이미지 올리기와 블로거 레이블지정은 블로그에 올려진 초안을 다듬어서 정식으로 게시를 하면 된다는 것이다. 오~ 나이스!

피씨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무거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 글도 파이어폭스 확장기능으로 제공되는 퍼포먼싱으로 작성하였는데, 분리된 에디터 창에서 글을 쓰면서, 여러 웹 페이지를 왔다 갔다 할 수 있고 (더군다나 탭 브라우징이니 얼마나 편리한가), 링크도 복사하여 글에 붙이는데, 페이지나 에디터가 서로 가려서 보이지 않는 일이 없어서 무척 편리하고, 또 가볍다는 느낌이다.

피씨에 설치하여 구동하는 프로그램인 WLW보다, 탭을 이리저리 왔다갔다하면서 글을 써야 하는, 제목도 게시가 되지않는 구글닥스보다, 퍼포먼싱이 더 퍼포먼싱하지 않은가.
트랙백도 지원을 하는데, 블로거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실제로 트랙백이 되는지는 지금은 모르겠다. 후에 사용을 해볼 일이 있으면 테스트도 할 겸 사용을 해 봐야겠다.

WLW, 너는 이제 집에 가도 되겠구나.

Update: 퍼포먼싱으로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 'Powered by Performancing" 문귀가 삽입되는 경우가 있다. 이를 원치않으면 퍼포먼싱(F8) -> Settings에서 "Automatically insert Powered by Performancing"을 해제하면 된다.

정확한 사실을 모르고 답글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wastemind님. (2006.12.03)

Update-2: 퍼포먼싱 오른편에 있는 Publishing Options중, Blogs탭 옆의 Categs.탭을 열고, 그 밑의 Add Category를 하여 카테고리를 입력하면 Blogger는 레이블로 인식을 한다.

귀한 정보를 알려주신 coup doeil님 감사합니다. (2007.01.29)

Update-3: Performancing for Firefox가 ScribeFire변경되었다. (2007.05.19)


Update-4: ScribeFire로 임시글을 쓰긴 했는데, 최근글이 저장이 되지 않고, 잘 사용하지 않아서 제거했다. (2008.07.03)

8 comments:

  1. 저도 퍼포먼싱을 애용하는데
    테터툴즈에도 되고 블로거에도 되고
    좋더군요.
    본문 밑부분에 퍼포먼싱 링크가 붙어버리는 것때문에 매번 지우느라 번거롭기는 합니다^^

    ReplyDelete
  2. wastemind님: 사용하는 버젼이 1.3.5인데 퍼포먼싱 링크가 붙지 않던데요.

    버젼 1.4 개발계획을 읽어보니, 블로거 베타 지원을 강화한다고 하네요.

    ReplyDelete
  3. 아..판올림이 얼마전에 되더니만 그뒤로 안되는걸까요
    지원이 강화되면 좋겟네요^^
    파폭을떠날수없는 이유중에 하나가 퍼포먼싱 기능이 있기때문이기도해서요
    제 블로그의 글씨는 조금더 키워보도록하겠습니다.^^
    사용자에따라 폰트가 조절되는 기능이있으면 좋겟네요 ^^

    ReplyDelete
  4. 퍼포먼싱 참 편리한거 같아요. 아쉽게도 동영상이나 그림 같은 것들은 블로거 편집창에서 올려야되는거 같습니다. 구글독스는 그림과 표가 구글독스에서 만든대로 그대로 게시가 되니까 그 기능은 좋은거 같아요...

    ReplyDelete
  5. wise view님/ 좁은 블로거 에디터에 글을 쓰는 일이 조금 불편했는데, 퍼포먼싱에서는 넓은 폭으로 글을 쓸 수 있어서 좋더군요.

    그러나 글에서 지적했던 두가지 사항 및 자잘한 후처리 작업이 필요하더군요.

    ReplyDelete
  6. 업데이트내용에 고나한 코멘트입니다
    저도 리플을 보고 아 그랫던건가 하고들어가 확인해보았어요
    저 설정에 체크가 안지워져잇더군요.
    아 이런 사사혼거 체크안해놓고 링크나온다고 지저깨비님 블로그에 투덜거렷엇네 하고 창피하게 생각했습니다.후훗

    위의 게시물의 단점부분은 그 사용상의 편의만으로 충분히 커버가 되지요 ^-^
    저로서는 ie7에서 퍼포먼신 플러그인이 포함되지 않는이상 혹은 제가블로그를 그만두지않는 이상
    파폭에서 웹서핑과 블로그포스트를 할거 같네요

    ReplyDelete
  7. 파폭과 blogger 유저입니다. 너무 반갑습니다. 퍼포먼싱에서 라벨 입력 가능한데요. 음. 아시겠지만 안 된다 써놓으셔서 적습니다. 퍼포먼싱 오른편에 blogs 탭 옆에 Categs.라는 탭을 여시고 add를 통해 카테고리를 입력하면 blogger는 라벨로 인식합니다. 덕분에 저는 그냥 바로 바로 게시를 하구요. ^^

    ReplyDelete
  8. coup doeil님
    좋은 정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사용해 보고 포스트를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레이블 클라우드가 너무 커지는 것 같아서, 가능하면 레이블을 재사용하기 위해, 레이블 전체보기로 하고 살피면서 레이블링합니다. ^^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