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December 1, 2006

Recent Comments in Sidebar


블로거는 코멘트를 등록된 메일로 보내준다. 이 방식이 편리하지만, 최근에 달린 코멘트를 블로그에서 바로 확인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아서 블로그 사이드바에 Recent Comments를 달았다.

블로거는 페이지 요소를 위젯으로 사용자가 만들어서 추가하는 길을 열어 두었다.
Blogger Help: "The Layouts feature of Blogger opens up all sorts of new possibilities for people to customize their blogs in interesting ways. And even better, you can design new widgets or modules for others to add to their own blogs."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위젯을 만들어서 공개하는 블로거들이 있는데, 그중에 Customizable Recent Comments Widget도 있고, 이를 사이드바에 장착했다.

이 위젯은 사이드바에서 코멘트작성 날짜, 작성자, 관련 포스트 및 짧은 코멘트 내용을 보여주는데, 블로그의 글자가 커서 그런지 복잡한 느낌이 들었다. 거기다가 코멘트 내용을 기울어진 글꼴로 보여준다. 단순한 외형을 유지하려고 블로그를 이리저리 고치는 편인데 이 코멘트 위젯은 그러한 기대를 부응하지 않는다. 이 블로그 스킨은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글자가 두 가지 뿐이기 때문에 글자크기를 줄일 수도 없고, 스킨을 수정해야 하는데 이 또한 내게는 벅찬 일이다.

그래서 설치한 위젯을 철거하고, 일반적인 방식으로 Recent Comments를 달았다.
  1. 블로그 사용자설정 -> 템플릿 -> 페이지요소 -> 페이지요소 추가에서 "피드"를 선택한다.
  2. 피드 URL에 코멘트 피드주소를 입력한다. 내 블로그의 경우"http://zizukabi.blogspot.com/feeds/comments/default" 이다.
  3. 제목은 "Recent Comments"로, 게재 항목에는 5개를 보여주게 하고, 작성자와 작성날짜도 보이기 체크하면 그 아래에 미리보기로 보여준다.
  4. 저장을 하고, 사이드바에서의 위치를 조정하여 배치하면 끝.
  5. Recent Posts도 같은 원리인데, Feed 주소는 "http://zizukabi.blogspot.com/feeds/posts/default"로 해야 한다.
심플하게 보여주는 것이 아주 좋다.

14 comments:

  1. 저도 한번 따라해봐야겠네요. 블로거에서는 최근 코멘트 뷰 기능이 안되는 건지 알았는데 오늘도 좋은 정보 배우고 갑니다...

    ReplyDelete
  2. wise view님/ 블로그 핵을 만드시는 분들의 글을 읽고 있는데, 조금더 배우면 별도의 페이지에 코멘트를 배치할까 생각합니다.

    글씨가 크다보니 조금 너저분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ReplyDelete
  3. 이글 보고 저도 곧바로 적용해버렸습니다.
    좋은 포스트에 늘 감사합니다^^

    ReplyDelete
  4. 오호~ 이거 아주 쉽고 간단하게 되는군요.
    이런방법이 있다니... 굿입니다!

    ReplyDelete
  5. jaemini님.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네요. ^^
    저도 jaemini님 블로그에서 좋은 정보 얻었답니다. - 레이블 클라우드. 호호

    ReplyDelete
  6. 제가 정말로 알고 싶었던 내용이에요. 흑흑, 고맙습니다! 덕분에 살았어요.
    감동감동 +_+

    ReplyDelete
  7. Giga님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네요. ^^

    ReplyDelete
  8. 초보도 쉽게 따라할수 있군요,,
    바로 적용하니 되는군요,,
    감사합니다.^^

    ReplyDelete
  9. knight4u/ New Blogger가 편하더라구요. ^^

    ReplyDelete
  10. 저장을 하고, 사이드바에서의 위치를 조정하여 배치하면 끝...

    저장이 안되는 것은 왜 일까요? 가젯 추가가 안됩니다.. 댓글 표시하고 싶은데..방법이 없을까요?

    ReplyDelete
  11. [조선검객] 조선검객님 블로그가 초대된 분만 보도록 제한되어 있어서 살필 수가 없네요.

    저장이 안되다니.... 저도 모르겠네요. ㅠ.ㅠ
    혹시 댓글이 하나라도 있나요? (무례한 질문이지만 혹시라도 해서 말입니다.)

    ReplyDelete
  12. 또 여기 보고 갑니다. ㅎㅎ

    ReplyDelete
  13. [멀뚱이] 네 자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