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ugust 26, 2007

파이어폭스 시작페이지 Firefox StartPage

파이어폭스를 언제부터 사용했는지 기억이 없지만, 현재까지 IE를 대체하여 인터넷 브라우저로 잘 사용하고 있다. 다른 분의 사용기나 확장기능에 관한 글을 읽으면서, 새로운 사용방법을 익히거나 확장기능을 하나씩 설치하면서 파이어폭스를 즐기고 있다.

최근에는 다른 분들의 댓글에서 읽은 파이어폭스를 사용하시는 방법 중에 시작페이지에 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 방법에 대해서 궁금한 적이 여러 번 있었고, 그 방법을 찾느라 나름(?) 고심을 했었다.

한꺼번에 여러 탭을 동시에 열면서 브라우저를 시작한다는 글과 마지막에 열었던 탭들을 다시 열면서 브라우저를 시작한다는 글을 읽을 때마다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페이지에서 헤매던 적이 여러 번. oTL

어젯밤 우연히 파이어폭스 메뉴의 도구 -> 설정 -> 일반을 보다가 알게 된 놀라운(?) 사실에, 확장기능에 대한 맹신이나 또 다른 트윅에 대한 막연한 기대심리에 먹통이 된 내 대갈통에 한숨이 나왔다.

기본으로 돌아가라. 기본에 충실하라. 뭐, 이런 이야기가 남의 이야기가 아니더라고.

파이어폭스의 시작페이지 설정은 메뉴 -> 도구 -> 설정 -> 일반 탭의 시작페이지 항목에서 설정을 한다.

여기서 시작 페이지를 '홈 페이지', '빈 페이지', '이전 종료시 창과 탭'으로 설정할 수 있다.

편집증이 있는 분은 '빈 페이지'로 해 두면 되겠지만, 일반적으로 홈페이지를 지정하여 사용하므로 '홈페이지'를 설정하면 그 아래 세 가지 설정으로 홈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다.

'이전 종료시 창과 탭'은 말 그대로 파이어폭스를 종료하고 나서 다시 시작할 때, 종료 시점의 창과 탭으로 시작페이지를 열고자 할 경우 설정하면 되겠다. 이런 방법이 확장기능에서나 찾을 수 있는 신기(?)라고 생각했다니. oTL.

'홈페이지' 설정은 다시 '현재 탭', '북마크 선택', '초기 설정'으로 선택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북마크 선택'은 그림과 같이 폴더를 지정하여 파이어폭스 시작과 같이 폴더 안의 북마크가 탭으로 한꺼번에 열리는 것이다. 이 사실을 알고 한꺼번에 여러 페이지가 열리는 신공이 무슨 트윅이나 신기(?)가 있을까 하면서 막연한 상상에 나래를 펼치던 자신에 캐안습이 되던 순간이다. ㅡ.ㅡa;;;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면서 세세히 설정하면서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시작페이지 설정뿐이랴.

충실히 기본 설정페이지를 잘 읽어보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된 어제였다. 아쉬움이 있다면 영문으로 된 메뉴가 설명이 국문으로 번역되면서 그 기능 설명이 명쾌히 전달되지 않는 점이 없다 하지 않을 것이다.

아쉬우면 영문으로 읽으라고? 네 ㅡ.ㅡa;;; (저나 잘할게요)

4 comments:

  1. 시작페이지에 홈페이지 주소들을 | 기호로 구분해서 넣으시면 여러개의 시작페이지를 쓸 수 있습니다.

    ReplyDelete
  2. 좋은 알림을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도 그런 시도를 해 볼까 생각을 했었는데 말입니다. ^^

    시도해 보고 열심히 해 보는 일, 그래도 물리적인 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적은, 그래서 컴퓨팅이 좋지요.

    ReplyDelete
  3. 북마크가 여러 탭으로 열리는 기능은 신기하네요. '처음으로 돌아가라'는 말이 맞긴 맞나 봐요. 크흐-

    ReplyDelete
  4. [giga] 오~ 반갑습니다. 잘 지내시죠? ^^

    그렇죠, 다른데서 찾을 것도 없이 제공되는 옵션들을 잘 보아야 겠더라구요. ㅋㅋ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