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October 29, 2007

MozBackup

지난 주말에 예기치 않은 일이 있어 사무실의 모든 컴퓨터를 포맷하고, 정품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세팅하느라, 이른바 난리 부르스를 치느랴 정신없이 주말이 지나갔다.

파이어폭스를 늘 사용하는 내게, 컴퓨터를 포맷한 다음에 파이어폭스를 내려받고, 확장기능을 설치하는 일이란 다른 일 못지않게 중요한 일이지만 그리 반가운 일만은 아니라는 것은, 돌아서면 까먹는 내 기억력도 이제는 건망증에서 치매수준까지 도달했다고 자인하는 상황이니 어쩌라.

파이어폭스의 설정과 확장기능을 백업하는 프로그램이 있나 올블로그에서 검색을 하여, 파이어폭스의 확장기능과 설정 등을 백업하기를 읽었고, 설명된대로 MozBackupFEBE를 설치하여 백업하였다.

포맷하고 운영체제 등을 설치하여 기절시킨 컴퓨터가 제 정신이 돌아왔을 즈음에 파이어폭스를 설치하고, MozBackup를 이용하여 파이어폭스 설정과 확장기능을 백업한 파일을 올렸다.

숨을 죽이고 잠시 내렸던 파이어폭스를 기동하니, 오호라! 모든 것이 포맷하기 전의 상태로 돌아왔다. MozBackup은 설정된 몇 가지 유명한 확장기능만 백업하기 때문에 조금 다양한 종류의 확장기능을 사용한다면 FEBE를 사용하라고 하지만, 그리 다양한 확장기능을 사용하지 않는지 FEBE를 돌리지 않고도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나이스~

짧은 시간에 모든 설정과 확장기능을 포맷하기 이전으로 돌렸놓은 MozBackup이번 일을 겪으면서 얼마나 고마운지. 주말에 힘든 일도 있었지만 이런 기분 좋은 경험도 함께 했다.

고마워~ MozBackup. ^^

2 comments:

  1. 전 예전에 미켈란젤로 바이러스(?) 덕분에 몇 년간의 데이터가 날아간 적이 있었습니다. 복구는 할 수 있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더군요. 그래서 포기했습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굉장히 불편하고 아쉬울 줄 알았는데 그냥저냥 적응이 되더라구요. 가끔은 깨끗이 지우고 새로 시작하면 좋을 때고 있더라구요.

    ReplyDelete
  2. [나무] 저도 나무님과 같이 없으면 없는대로 다시 시작하는 경향이 있답니다.

    그래도 파이어폭스와 확장기능을 다시 한다는 것은, 여러번 해 보아서 조금은 귀챦더라구요.

    MozBackup도 시험해 볼겸 시도해 보았습니다.

    컴퓨터를 박박밀고 다시 프로그램 설치하고 사용하니 너무 좋아요. 다만, 바쁜 요즘 그 일로 다른 일은 완존히 망가지고 있답니다. 힘들어요. 휴~ ㅡ.ㅡ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