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December 1, 2007

블로거도 오픈아이디를 지원한다

새로운 기능을 공개하기 전에 먼저 체험해 보는 특별한 버전인 Blogger in Draft에서, 이번에는 OpenID로도 댓글을 달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국내도 오픈아이디가 이제는 낯선 기술이 아닌 것이, 아이디 하나만 있으면 서로 다른 서비스에도 하나의 아이디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한 기술이고, 이를 지원한 사이트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국내 마이크로블로그의 대표적인 사이트인 미투데이는 서비스 개발 초기부터 오픈아이디를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오픈아이디 개설은 오픈마루myID.net이나, 안철수연구소의 IDtail에서 할 수 있으며, 다음에서도 오픈아이디를 개설할 수 있다.

블로거에서 오픈아이디로 댓글을 달 수 있도록 설정을 하려면, http://draft.blogger.com에서 로그인하여 대시보드 -> 설정 -> 의견 -> 누가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까? 에서 필요한 설정을 하면 된다.

설정에 따라서 OpenID를 가진 누구에게나 또는 등록된 사용자로 제한할 수 있는데, 댓글에 무척 굶주려(?) 있는 내게는 누구나 댓글을 달 수 있도록 설정을 했다. 오픈아이디가 있으신 또는 없더라도 댓글을 많이 달아 주시기를 바란다. (굽신굽신 모드) ㅡ.ㅡa;;;

재미있는 이야기는 오픈아이디 코멘트를 아직은 지원하지 않는 워드프레스 Matt Mullenweg댓글이다. "Wordpress가 아니고 WordPress로 수정을 해 달라."는.


Update: lunamoth님도 오픈아이디 댓글 테스트하셨네요. hi ^^ (2007.12.02)

18 comments:

  1. 호~놀랍네요. 오픈 아이디가 블로거에서 까지 지원될줄이야.. 하지만 댓글 관리에선 핼로스캔을 쓰고 있어서 제 블로그엔 큰 변화가 없을 듯 하네요. 전 오픈id가 국내 어떤 기업이 만든 건 줄 알았는데 세계적인 약속이었나보네요;

    ReplyDelete
  2. 오픈아이디가 해외의 것과도 연동되나 보네요.

    ReplyDelete
  3. [ultramint] 블로거가 여러가지 페이지요소 등을 계속 업데이트하고, 이제는 오픈아이디까지 지원하네요. ^^
    또 무슨 기능이 업데이트될까 기다려 진답니다.

    오픈아이디는 이제 일반적인 아이디로 점점 확대되어가는 느낌입니다. ^^

    ReplyDelete
  4. [mistiline] 오픈아이디가 국내, 해외 구분이 있다면 절룸발이가 아닐까요? ^^

    ReplyDelete
  5. [Ohyung] 무엇이 신기하신지요?
    구글 블로거가 오픈아이디를 지원한다는 것이 신기하세요. ㅋㅋㅋ

    ReplyDelete
  6. 그런데 전에 있던 '다른 이름'으로 코멘트 남기던 것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이름과 홈피 주소만 남기면 되던 기능이 없어져 버렸네요. 테스트 기간이라서 그런가요?

    ReplyDelete
  7. [나무] 오픈아이디로도 댓글을 달게 설정을 하지 않으신 나무님 코멘트란도 살펴보니, '다음 이름'으로 댓글다는 방식이 없네요.

    언제 없어졌죠? ㅡ.ㅡa;;;;

    ReplyDelete
  8. [나무] 블로거에 코멘트를 남겼는데, 반영이 될까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제가 작성한 영어를 이해 못하겠죠?) ㅡ.ㅡa;;;

    ReplyDelete
  9. 하하하. 저는 눈에 쏙쏙 들어오는 코멘트인데요. 손수 코멘트까지 다실 줄이야... 전 어떤 프로그램이라도 적응을 잘하기 때문에 그저 말없이 잘 쓴답니다.

    같은 위치에서 펼치기/접기는 업데이트 해놨습니다. sbs에서 일 중독에 대해 나오던데 그 상태는 아니시지요? ^^

    ReplyDelete
  10. 블로거는 코멘트 남기는 것이 좀 불편했는데, 오픈아이디면 좀 개선될 수 있겠습니다. (티스토리는 언제 되려나...)

    ReplyDelete
  11. myid.net으로 했더니 클릭해도 홈페이지와 연결되지 않네요. 이글루스 아이디로 하면 어떨까 싶어 한번 더 댓글을 남깁니다.

    ReplyDelete
  12. [나무] 저도 있는대로 쓰곤 하지요. ^^

    업데이트 감사합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

    ReplyDelete
  13. [나라목수] myid.net으로 myid.net 프로필로 가야 하는데, 빈 화면만 보여주네요. 어찌 다시하니 프로필로 가긴해요. 이글루스는 블로그로 연결이 되는군요.

    IDtail은 프로필을 보여주더군요.

    다음도 오픈아이디를 지원하니, 곧 지원이 되지 않겠습니까? ^^

    ReplyDelete
  14. 오픈아이디로 코멘트 남기기도 괜찮군요. ^^

    ReplyDelete
  15. [gigascrew] OpenID Delegation를 하면 블로그 주소로 달 수 있어서 더 좋습니다. ^^

    ReplyDelete
  16. 구글에도 자체적으로 오픈아이디가 있었군요.

    ReplyDelete
  17. [kapameat] 네, 그렇답니다. ^^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