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December 15, 2007

오픈아이디 댓글 공식지원 OpenID Commenting Officially Launched

Blogger in Draft의 오픈아이디 댓글 기능이 이제는 블로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공식적으로 퍼블리싱이 되었다.

새로운 기능이 공개하기 전에 먼저 체험하고 피드백을 받아서 개선하는 블로거의 특별한 버전인 Blogger in Draft에서 오픈아이디 댓글 기능은 2주 만에 공개적으로 퍼블리싱이 되었으며, 구글이 공식적으로 오픈아이디를 지원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또한, 오픈아이디 댓글을 오픈하는 과정에서 구글 계정을 갖도록 유도한 것이 아니냐는 많은 의문을 가지게 한 점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사과하면서 오픈아이디와 오픈 웹 표준을 강력하게 지원한다고 발표를 하였다.
Blogger Buzz: OpenID Commenting: "Ironically, our testing of OpenID, a feature that lets you use accounts from all over the web to comment on Blogger, made it appear that we were trying to force you into getting a Google Account. We regret this appearance, since we're strong supporters of OpenID and open web standards in general."
블로거에서 오픈아이디 댓글을 설정하려면 대시보드 -> 설정 -> 의견 -> 누가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까? 에서 설정을 하면 된다. 여기서 '익명 사용자를 포함한 모두'로 설정을 하면 구글 계정과 오픈아이디 뿐만 아니라 누구나 댓글을 달 수 있다. 다만, 구글 계정과 오픈아이디가 없는 분은 익명이나 닉네임으로 댓글을 달 수는 있으나 링크는 달 수 없다는 것.

더불어, Blogger in Draft는 오픈아이디 댓글을 공식적으로 발표함과 동시에 오픈아이디 사용자는 오픈아이디 아이콘이, 구글계정 또는 블로거는 블로거 파비콘 Favion이 댓글을 단 사용자 이름 옆에 보이도록 업데이트를 하였다.

블로거에서 댓글을 달 수 있는 오픈아이디는 오픈아이디를 지원하는 WordPress.com, LiveJournal, AOL Journals, AOL/AIM이지만, 오픈아이디를 지원하는 Technorati 뿐만 아니라 국내의 myID.net, IDtail.com 등 오픈아이디 제공자 OpenID Provider가 제공하는 모든 오픈아이디로 댓글을 쓸 수 있다.

오픈아이디를 가지고 있으며, 댓글을 달면서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주소를 같이 링크하고자 하면, 블로그 주소를 오픈아이디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아이디 딜리게이션 OpenID Delegation으로 설정하기를 권하며, 그렇게 함으로 보다 편리하게 오픈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으며, 오픈아이디 딜리게이션으로 설정된 블로그 주소로도 오픈아이디가 지원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제, 오픈아이디는 범세계적인 사용자 아이디로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오픈아이디를 지원하는 서비스가 점점 확대되는 상황이며,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것이 이제는 일반적인 흐름으로 이해되고 이어지고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