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uly 20, 2008

블로그 가져오기와 내보내기

블로그를 백업하는 방법으로 간단히 '블로거 블로그 백업하기'를 이용해도 되지만, 그 방법은 HTML 파일로 블로그의 글이나 댓글을 백업하는 것이다. 다른 블로그 서비스나 새로 만든 블로그에 그전에 썼던 글을 오롯이 가져올 수는 없을까?


Blogger in Draft가 지난 6월 26일에 비가 쏟아지듯 발표한 새로운 기능 중에는 Atom 형식으로 된 한 개의 XML 파일로 블로그의 글과 댓글을 내보내는 기능도 선을 보였다.


블로그의 글과 댓글을 내보내기를 하려면, http://draft.blogger.com으로 로그인을 한 다음에, 설정 -> 기본사항- > 블로그 도구 -> 블로그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된다.



이어 '블로그 내보내기' 화면으로 전환되면, 간단한 안내 글을 볼 수 있으며, '블로그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파일을 저장하는지 열어 보는지를 물어보는 창이 뜬다. '파일 저장'을 선택하면 하나의 XML 파일을 얻을 수 있다. 이 XML 파일을 백업용으로 보관하거나 또는 다른 블로그에서 가져오기를 하면 된다.




'블로그 가져오기'는 위와 같이 설정 -> 기본사항 -> 블로그 도구 -> 블로그 가져오기를 클릭하여 내보내기로 만든 XML 파일을 선택하면, 현재 게시물과 병합되어 날짜별로 정렬된다. 블로거는 여러 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데, 새로 만든 블로그는 블로그를 만드는 과정에서 고급옵션의 '블로그 가져오기'를 이용하여 내보내기로 만든 XML 파일을 선택하여, 새 블로그에 내려받은 글을 바로 올릴 수가 있다. 이렇게 가져온 글들은 게시할 글을 하나씩 선택하거나 전체를 한꺼번에 선택한 다음에 게시할 수 있다. 두 번을 테스트해 보았는데, 순식간에 글과 그림, 댓글들을 그대로 새로운 블로그에 게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블로그 가져오기와 내보내기'를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 두 개이상의 블로그에 있는 글과 댓글을 하나의 블로그에 통합할 수 있다. A 블로그와 B 블로그의 글과 댓글을 C 블로그로 통합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블로그 간의 글을 쉽게 이동시킬 수 있다. 즉, A 블로그의 글을 B 블로그에, B 블로그의 글을 A 블로그로 이동할 수 있다. 수작업으로 옮기는 닭질(?)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 블로그의 글과 댓글을 백업하여 보관할 수 있다.
  • 다른 블로그 서비스로 이동할 때. 다른 블로그 서비스가 '블로그 가져오기'를 지원한다면, 쉽게 모든 글과 댓글을 옮길 수 있다.

몇 가지 제한 사항은,
  • 블로그의 글과 댓글만 내보내기를 할 수 있으며, 블로그 설정과 템플릿은 내보내기를 할 수 없다.
  • 처음으로 '블로그 가져오기'를 한다면, 임의의 블로그에 테스트를 하여 문제없이 가져오기가 되었는지를 확인한 다음에 실제로 가져오기를 할 블로그에 옮기도록 한다.
  • '블로그 가져오기'는 1MB라는 용량 제한이 있는데, 이 버그는 현재 수정 중이라고 한다.

두 개의 블로그를 내보내기 하고, 두 번의 가져오기를 테스트해 보았는데, 순식간에 글과 그림, 댓글들을 그대로, 개개의 글이나 전체의 글이 새로운 블로그에 게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의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티스토리도, 블로그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를 지원한다고 하는데,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를 해 본 적이 없어서 정확히 되는지는 모르겠다. 얼마 전에 티스토리 계정을 정리해서 테스트할 길이 없다. 워드프레스에서 블로그를 개설하고, 기존 블로거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블로거 블로그의 글을 가져온다. 또한, 워드프레스도 블로그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를 지원한다.


손실이 없는 데이타 교환이라는 것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귀중한 자료들을 이동시키는데 필요하고 필요한 사항이다. 아직은 몇가지의 버그가 있고 정식으로 퍼블리싱된 기능은 아니지만, 그리고 많이 늦은 감이 있지만 블로거가 이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환영한다. 그렇다고 이사간다는 것은 아니야.

4 comments:

  1. 우와, 이런게 있었네. 신기신기

    ReplyDelete
  2. [WonRyong] 블로그 백업하기 기능인데 참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

    ReplyDelete
  3. 아, 지금 워드프레스로 옮기려는 판에wordpress에서 blogger를 가져오기 할 수 없네요. 그렇다고 xml을 읽는 것도 아니고.

    ReplyDelete
  4. [Adrian Monk] Google Blog Converters페이지 우측에 있는 Links에서 blogger2wordpress를 클릭하시면 워드프레스에 적합한 WXR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답니다.

    제가 해보기는 블로거닷컴 자료를 워드프레스에서 쉽게 올리기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답니다.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 Tools > Import 에서 Blogger를 선택만 하면 되던데 말입니다.

    참고로 Google Blog Converters 1.0 Released 링크를 남깁니다.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