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February 21, 2009

블로거닷컴 블로그에 디스커스 설치하기

UPDATE:
디스커스가 블로거닷컴용으로 디스커스 댓글 시스템 페이지요소를 발표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번거롭게 디스커스를 설치하지 않고, 디스커스 댓글 페이지 요소만 설치하기만 해도 디스커스의 댓글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2010.08.14)



댓글 서비스가 지향해야하는 바를 정리한 '댓글이라는 블루오션'을 읽어 보면, 그와 같은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댓글 서비스가 디스커스가 아닌가 생각한다. 각기 다른 웹사이트에 작성한 코멘트를 한 곳으로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웹2.0 서비스디스커스를 블로거닷컴 블로그에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디스커스 계정을 개설하고, 디스커스에 로그인하여 Home -> My Websites -> Add website를 클릭하여 추가할 블로그를 선택한 다음에, Add a website to integrate에서 통합할 웹사이트를 등록한다. 여기서는 블로거닷컴 블로그인 Inory를 등록했다.



윗 그림과 같이 Inory 블로그를 등록하여 저장하면 바로 'Choose your platform to install' 페이지로 이동하며, 여기서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한다. Blogger 단추를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다음 화면에서 디스커스를 블로거닷컴에 설치하는 소개와 블로그 템플릿을 올리는 창이 있다. 먼저 블로그 템플릿을 '블로그 대시보드 -> 레이아웃 -> HTML편집 -> 전체 템플릿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템플릿을 파일로 저장한 다음에, 디스커스가 패치를 할 수 있도록 다운받은 템플릿 파일을 올리면 된다. 파일을 올리기 전에 선택사항을 'Use Disqus on future blog entries only'로 하여 디스커스를 설치한 이후에 올리는 글부터 디스커스를 사용한다고 명시를 해 주어야 한다. 'Use Disqus on all entries. This will hide exiting comments.'로 선택하면 디스커스를 설치하기 전에 있던 댓글들은 보이지 않게 된다. 새로 작성된 글이라도 기존 글이라고 블로거닷컴이 인식하면 블로그닷컴 코멘트 시스템이 작동한다. '남녀공용 화장실'의 경우가 그러한 경우인데, 작성했던 글을 삭제하고 다시 작성했더니 기존 글로 인식하여 인라인 코멘트 폼이 붙었다.



패치가 끝나면 디스커스가 적용된 새로운 템플릿을 아래 그림과 같이 보여준다. 새 템플릿을 복사한 다음에, 디스커스가 적용될 블로그의 '대시보드 -> 레이아웃 -> HTML편집'에서 도구 템플릿을 확장한 다음에 복사한 템플릿을 겹쳐쓰기를 하고 저장을 한다.



그 다음에 '블로그 대시보드 -> 설정 -> 덧글'에서 '게시물 덧글 기본값'을 '새 게시물에는 코멘트가 없습니다'로 설정을 하여 디스커스가 설치되고 난 이후에 새로 작성된 글에는 블로거닷컴 코멘트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도록 설정한다.


이제 간단한 글을 새로 작성하여 확인을 해 보면 아랫 그림과 같이 디스커스가 무사히 설치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각 블로그에 설치된 디스커스의 세세한 설정은 '디스커스 -> Setting -> 설치된 블로그 선택'을 하여 'Appearance'를 보면서 설정을 바꾸고 저장하면, 그 설정값이 블로그에 설치된 디스쿼스로 바로 전달이 되어 변경된 모습을 블로그에서 바로 볼 수 있다. 트랙백을 설치하고 하면 'Options'에서 트랙백을 체크하고 설정값을 저장하면 된다. 아쉽게도 블로그 스킨에 어울리게 템플릿을 튜닝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도움말CustomCSS 도움말도 제공하지만 당체 도움이 안된다. 디스커스는 제공하지 않는다.


디스커스는 블로거닷컴 블로그에 설치된 디스커스를 제거하는 방법까지 기술된 블로거 도움말을 제공하고 있다.



Update: 새로운 디스커스 가젯이 공개되었다. 굳이 위와 같은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2010.07.27)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