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March 15, 2009

블로거닷컴 블로그에 구글 웹마스터 도구 사용하기

검색엔진 최적화 도구 (SEO, Serach Engine Optimizer)로써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사이트를 구글이 접근하기 쉽게 만들 수 있게 하고, 사이트에 대한 구글의 견해를 알 수 있도록 해주며 문제를 진단하고 구글과 정보를 공유하여 사이트의 게재빈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블로거닷컴 블로그를 위해서 Blooger in Draft에서는 '대시보드 -> 기타 -> 도구 및 리소스'에 이미 웹마스터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자신이 관리하는 모든 블로그를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여 클로링 정보, robot.txt 관리, 인기검색어 , 색인생성 정보를 알 수 있다. 설치형 블로그에만 사용하는 줄로 알고 있던, 사이트 크롤링을 허용하지 않을 로봇과 크롤링 대상을 제어하는 robost.txt도 웹마스터 도구에서 관리가 가능하다.
관리하는 여러개 블로그 중에 하나를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면, 사이트확인 절차를 먼저해야 한다. 이는 '메타태그 추가' 또는 'HTML 파일 업로드'하는 방법으로 할 수 있는데, '메타태그 추가'를 선택하여 제공되는 코드를 복사하여 블로그 템플릿의 <head> 바로 다음에 붙이면 된다.

또한,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면, 일반적인 크롤링 과정에서 발견되지 않는 URL을 비롯하여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정보를 구글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블로그 페이지 목록인 사이트맵에 등록을 해야 한다. 그림과 같이 등록된 사이트맵을 추가만 하므로 쉽게 사이트맵 등록이 된다. 또는 블로그 피드나 코멘트 피드를 등록하면 된다. 이 블로그 피드 주소는 'http://zizukabi.blogspot.com/feeds/posts/default'이고, 코멘트 피드는 'http://zizukabi.blogspot.com/feeds/comments/default'이므로 블로그 주소 'http://zizukabi.blogspot.com'을 제외한 부분을 복사하여 'Sitemap 제출' 박스에 넣고 제출하면 된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등록하면 구글이 제공하는 '인기검색어', 'googlebot이 수집한 사이트 정보',' 크롤링 통계', '가입자 통계'를 볼 수 있으며, 도구로써 'robots.txt 분석', 'robots.txt 생성, '사이트확인 관리', 'URL 제거', '404 페이지 기능 향상', '가젯' 등이 있다.

자세한 사항은 웹마스터 도움말 센터을 보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으나, 아래 블로그 글도 정리가 잘 되어 있다.

자, 이러면 구글검색 엔진에 이 블로그 완존 노출시킨거야? ㅡ.ㅡa;;;;
위치보기, 수많은 구글 가젯을 블로그 페이지 요소로 사용하기에 이어서 프렌드 코넥션과 통합 등으로 구글과 블로그닷컴이 점점 더 밀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느낌도 없진 않고 말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