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ne 20, 2009

Modified Fusion Template

며칠 전에 KAIS님 블로그에 갔다가 구글 프렌드 커넥터가 IE6에서 깨진다는 트위터 글을 읽고서, 혹시나 하고 현재 사용하는 이 블로그 템플릿을 IE6에서 띄워보니 처참하게 깨지는 것을 확인했다. IE7과 IE8에서는 그래도 온전하게 보이던데... ㅠ.ㅠ

어제와 오늘 시간을 내서 템플릿을 다시 수정했다. KAIS님처럼 템플릿 새로 만들 재주는 없고, 공개된 무료 템플릿을 내려받아서 수정하였다. 재수라고는 복사와 붙이기 (Copy & Paste) 신공(?)뿐이라서... ㅠ.ㅠ


이번에 수정한 템플릿은 Fusion이다.
3단 템플릿은 복잡하고, 1단 템플릿을 심심해서 2단 템플릿을 선호하는 편이라서 2단 템플릿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선정했다. 내려받은 템플릿을 살펴보니 IE6와 IE7을 위한 코드가 추가되어 있다. 고정 폭과 유동 폭을 지원하고, 탭이 있어서 필요에 따라서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둥그런 코너와 점잖은 워드프레스 테마를 변환한 템플릿이다.

블로그 왼쪽 상단에 달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님 배너 대신 배경화면 그림을 이용하여 사이드바에 My President 위젯을 달았다. 그 외에 그동안 써 두었던 다음 글을 참고하여 템플릿을 수정했다.

Modified Fusion 템플릿은 오른쪽 위에 버튼이 있어서 글자 크기와 블로그 좌, 우 폭을 조정할 수 있다. 그런데 관련글 위젯을 설치하면 글자 크기 버튼이 먹통이 되어서 글자 크기를 조정할 수가 없다. 이번에는 관련글 위젯을 설치하지 않았는데, 더 두고보다가 필요하면 설치해야겠다.

Fusion 템플릿에 댓글을 달면 아바타가 보이게 되어 있는데, 이는 그라바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Fusion 템플릿은 공개된 템플릿으로 이를 수정하여 사용하고, 값없이 사용하므로 이번에도 수정한 템플릿을 아래와 같이 공개한다. 설치방법은 아래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여 '링크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컴퓨터로 내려받은 다음에, '대시보드 -> 레이아웃 -> HTML편집 -> 하드 드라이브의 파일에서 템플릿 업로드'에서 내려받은 템플릿 파일(.xml)을 찾아서 올리면 된다. 그 외에 블로그 주소, 블로그 ID등을 수정해야 한다.




Update: 관련글 위젯을 다시 달았다. 이로서 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글자크기 조정 버튼은 비활성화되었다. 그래서 관련글을 볼 수 있으니... (2009.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