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July 16, 2010

시작 템플릿

옆의 그림은 블로거닷컴에서 블로그를 개설하거나 추가하면 보여주는 시작 템플릿화면이다. 템플릿 디자이너정식으로 공개되면서, 2006년부터 사용하던 템플릿은 뒤로 밀렸다. 새로 디자인된 템플릿으로 블로그를 개설 또는 추가해야 한다. 그렇다고 이전 템플릿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이전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으나,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제약이 있다는 것이다. 새로운 기능이라야 그리 특별난 것도 있을까 하지만.

어제 템플릿을 변경하면서 새로 디자인된 템플릿 코드를 살펴보니, 이전 템플릿에 비해서 상당히 복잡해졌다. 디스커스 댓글 시스템마저 댓글 시스템을 템플릿에 얹지 못하고 매뉴얼 패치를 하라고 할 지경이다. 그래도 새로운 템플릿에는 최근 트렌드에 맞추어 모바일 기기에서도 블로그 글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코드를 제공한다.('블로거닷컴 글이 모바일 기기에서 어떻게 보이나' 참고)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하는 사용자가 템플릿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생각해보면 예전에 블로그를 개설하고 한 일년을 어리버리 사용하지 않았나 싶다. 이리저리 동냥하면서 블로그을 꾸미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늘 느끼는 것이지만 덩치가 크면서 과묵한 사람처럼 느껴지는 블로거닷컴이다. 그에 비해서 워드프레스닷컴은 세련되었다고 할 수는 없지. ㅎㅎ


Update: 모바일 기기에서 새로운 템플릿을 적용한 이 블로그의 글이 어떻게 보이는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팟터치에서 이 블로그 글을 캡쳐해 보았다.  (2007.07.17)

6 comments:

  1. 오오... 모바일 페이지 지원이요. 찾아봐야겠네요.

    '세련되었다고 할 수는없지.ㅎㅎ'

    ㅎㅎ^^;;;

    ReplyDelete
  2. @진눈깨비

    특별하게 지원하는 것은 없구요. 모바일 기기에서 블로그 글을 보면 모바일 크기에 맞게 글을 보여주도록 코드가 들어가 있더군요.

    최근에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foog님의 글을 보니 티스토리가 모바일 기기에 맞게 좋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듯 하더군요.

    모바일에서 블로거닷컴으로 들어가면 어떻게 보일까 궁금하네요. 지금은 와이파이가 지원이 되지 않아서 볼 수가 없네요. ^^

    ReplyDelete
  3. 템플릿 디자이너에서 새 스킨 적용하면 모바일 페이지도 지원을 하는 거군요. 흠... 그런데, 템플릿 코드가 많이 바뀐 것 같다고 말씀하시니 웬지 두렵습니다. ^^;
    특히 디스커스 추가하는 게 쉽지 않다면 정말 망설여지네요.

    ReplyDelete
  4. @Kausyu
    모바일 페이지를 지원한다고 썼지만, 다른 블로거닷컴 사용자들의 글을 아이팟터치에서 보면 위에 터치에서 본 그림과 같이 글이 깔끔하게 잘 보인답니다. 그래서 특별히 모바일에 최적하게 지원한다는 말이 조금 어폐가 있지 않나 생각하고 있답니다. ㅡ.ㅡ

    새로운 템플릿을 디스커스가 해석하기 어려운지 매뉴얼 패치를하라고 합니다. 매뉴얼 패치를 보고 적용하려니 저로서 쉽지 않더군요. 아마도 Kaisyu님은 코드를 잘 아시니 매뉴얼 패치를 잘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 한번 적용해 보시고 도움을 주시면... ㅠ.ㅠ

    ReplyDelete
  5. @zizukabi 음... 새 템플릿 적용하고, 예전 템플릿 소스랑 새 템플릿 소스 비교하면서 수작업으로 디스커스 관련 코드를 옮겨다 넣으니까 일단 나오기는 합니다. 앞으로도 아무 문제가 없을지는 두고봐야 알겠지만요. ^^;
    예전 템플릿 소스에서 <!-- +disqus --> 와 <!-- -disqus --> 태그로 묶인 부분을 그대로 옮겨와서 새 템플릿의 같은 위치에다 복사해넣으시면 됩니다.
    같은 위치를 판별하는 기준은 디스커스 관련 코드의 바로 윗쪽 혹은 그 근처에 나오는 <b:if cond='...'> 태그의 ... 부분이 같은가 하는 겁니다.
    좀더 시원스레 설명을 드리고 싶지만 한계를 느낍니다. :-$
    부디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ReplyDelete
  6. @Kaisyu
    네, 저도 코드를 비교하면서 수정할까 하는 생각은 했어요.
    그러다 디스커스가 살짝 지겨워지는 점도 있어서, 그냥 블로거닷컴 댓글 시스템을 유지할까 합니다. 물론, 그동안에 댓글은 블로그에서는 사라졌지요. 그나마, 디스커스에 보관되어 있으니 다행이지 말입니다. ㅠ.ㅠ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