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uly 18, 2010

블로거닷컴 글이 모바일기기에서 어떻게 보이나

지난 '시작 템플릿' 글에 "그래도 새로운 템플릿에는 최근 트렌드에 맞추어 모바일 기기에서도 블로그 글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코드를 제공한다."는 글에 블로거닷컴이 모바일 페이지를 지원한다는 의미로 이해하셔서 진눈깨비님과 Kaisyu님이 댓글을 주셨다.

그러나 사실 모바일 기기에서 페이지 크기를 모바일 기기에 맞게 뿌리도록 하는 템플릿 코드가 아닌가 하는 것이 템플릿 앞 부분에 정의되어 있어서, ㄱㄹㅈㅁㄴ가 아닌 무식한(?) 내가 모바일 기기에서도 블로그을 잘 보여주는 코드가 제공된다고 썼다. (불필요한 소란을 피워서 송구합니다. ㅠ.ㅠ)

이 글을 쓰기 전에 블로거닷컴이 모바일을 지원하는지 확인하고자 사파리에서 http://m.zizukabi.blogspot.com 또는 http://zizukabi.blogspot.com/m으로 열어 보았지만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만 받았다. foog님 글을 보면 티스토리는 스킨을 수정하여 모바일 페이지를 보여준다. foog님 글에 있는 그림이나 아래 그림과 같이 글목록, 댓글, 트랙백, 방명록 탭 등이 보이고 글보기, 댓그쓰기, 댓글을볼 수 있는 링크도 제공하고, 로그인 링크도 제공하는 페이지를 보여준다. 이를 보면 블로거닷컴은 모바일 페이지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라 추정할 수 있겠다.



블로그 글을 볼 수 있는 모바일 기기는 아이팟 터치 뿐이라 터치에서 구글 리더의 글을 보여주는 byline에서 캡쳐한 그림을 '시작 템플릿' 글에 업데이트 했지만, 다른 블로거닷컴 사용자의 글도 그와 똑같이 잘 보여준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은 jhrogue님의 '[독서광] 슈퍼 괴짜 경제학' 글을 byline에서 본 그림이고, 터치에서 잘 보여준다.



터치의 사파리에서 블로그 글을 어떻게 보여주는지 캡쳐 해 보았다.






위의 티스토리 블로그 그림과 같은 모바일 페이지를 보여주지 않는 블로거닷컴은 아직은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라 결론으로 귀착 되겠으며, 나 또한 확인되지 않는 사실을 유포한 죄(?)가 없지 않다고 하겠다. ㅠ.ㅠ

4 comments:

  1. 헙... 그런 것이었군요. 저는 한동안 '왜 내 T옴니아 Opera Mobile에선 모바일스런 페이지로 안보이지? 뭘 잘못했나? 역시 내 폰이 구린 건가?' 라고 고민에 빠져 있었습니다. ^^;
    아무튼 지저깨비님 덕분에 새 템플릿으로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나름 만족합니다. :)

    ReplyDelete
  2. @Kaisyu
    템플릿을 바뀌셨군요. ㅎㅎ
    아무튼 모바일 페이지로 인해 혼란을 드렸습니다. ㅡ.ㅡ

    ReplyDelete
  3.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뭐, 저야 아직 스마트폰 유저가 아니니 별 상관은 없지만요. :-)

    ReplyDelete
  4. @최기영
    회사에서 스마트폰을 나누어 주지 않나요?
    앞으로는 (피쳐폰은 사라지고)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하며,그런 면에서 모바일로도 블로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이 되었으면 합니다.
    뭐, 저도 아직은 피쳐폰과 아이파서치로 저렴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말입니다. ^^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