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ly 27, 2010

Disqus Comment System Gadget for Blogger

디스커스가 레고와 같이 쉽게 블로그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페이지요소를 이용하여 블로거닷컴 블로그에 쉽게, 그리고 너무도 간단히 댓글 시스템을 달 수 있는 가젯을 공개했다.

디스커스 댓글 시스템을 설치하기 위해서 복잡하게 템플릿을 수정하거나 패치를 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그저 페이지요소 하나만 추가하면 된다. 템플릿을 교체하고 디스커스 댓글을 어떻게 달아야 하나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그냥 페이지요소 하나면 추가하면 된다.

새로운 디스커스 댓글 가젯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여기서 페이지요소나 가젯이나 같은 의미로 이해해도 되는 것이 페이지요소와 가젯은 통합되었기 때문이다.

먼저, 블로거닷컴용 댓글 시스템을 설치하는 곳으로 가서, 디스커스를 설치할 블로그를 우측 상단 메뉴에서 선택한 다음에 3번에 가젯 설치 버튼을 클릭한다.



윗 그림에 표시된 가젯 설치 버튼을 클리하면, 페이지요소 추가 페이지에서 디스커스를 설치할 블로그를 선택하고 도구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페이지 구성요소 추가 및 정렬 페이지에 디스커스 가젯이 추가된다.



이제 디스커스 가젯을 Blog Posts 페이지요소 아래로 이동하는 것으로 디스커스 댓글 시스템을 설치하는 작업은 끝이다. 이제 블로그 페이지를 보면 디스커스가 깔끔하게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디스커스 가젯을 사이드바에 두어도 디스커스는 블로그 글 아래에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문제는...

새로운 디스커스 가젯을 설치해 보았고, 이미 디스커스가 설치되기 전에 달린 댓글도 디스커스로 통합했으나, 여행 템플릿으로 교체한 이후에 달린 댓글은 보이지 않게 된다. 이를 다시 Import해야 하나 생각만큼 빨리 통합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또 그 댓글을 날릴 수는 없지 않느냐... ㅠ.ㅠ


결과적으로 새로운 템플릿에 디스커스를 설치하기를 두려워했던(?) 블로거닷컴 사용자들은 안심하시고, 이번에 공개된 새 디스커스 가젯을 설치하셔도 되겠다. 물론 사용자의 선택에 의한 것이므로 내게 채금을 묻지 마시길... ㅡ.ㅡa;;;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