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ugust 15, 2010

블로거닷컴 검색창에 대해서

검색창이 있는 SimpleNote
검색창이 없는 블로그, 브라우저, 오피스 프로그램, 스마트폰  어플은 생각 할 수 없다. 아이폰의 작은 메모장 어플이라도 검색창이 없으면 선정 대상에서 아웃이다. 검색창이 없다니? 검색창이 없다니...


블로거닷컴 검색창 페이지요소Google AJAX Search API로 만든 것이라 생각을 한다. 그 동작 방식이나 코드를 보면 Google AJAX Search API의 요소가 다 들어가 있다. 예전에 Google AJAX Search API를 이 블로그에 설치했던 적이 있어서 알 수 있다.

블로그에 설치된 페이지요소가 잘 동작을 하지 않을 때가 있다. 검색창도 마찬가지로 Loading 메시지만 보여 주고 검색창을 보여주지 않을 때다. 그럴 때는 사실 난감하다. 검색창이 없는 블로그는 생각할 수도 없는데 검색창이 말썽이니 말이다. ㅡ.ㅡ


블로거닷컴의 검색창 페이지요소가 말썽이면 '간단한 검색창 위젯'을 설치한다. 이 블로그도 요 며칠 검색창 페이지요소가 말썽을 부려서 잠시 검색창 위젯을 달았다.

이 작은 검색창 위젯이 정말 필요한 경우는 블로그를 공개하지 않고 개인적인 글을 쓰는 곳으로 사용하는 경우이다. 검색창 페이지요소는 비공개된 블로그에서는 검색 결과를 만들 수가 없다. 이는 구글의 다른 검색창도 같다. 그렇다고 검색창이 없이 비공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생각도 할 수 없지 않나. 어떻게 일일이 글을 찾아다니고 있냔 말이다.

이럴 때 '간단한 검색창 위젯'이 필요하다. '간단한 검색창 위젯'은 공개 블로그이던 비공개 블로그이던 블로그에 설치하면 블로그의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비공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당연히 이 '간단한 검색창 위젯'을 설치해서 사용 할 것을 추천한다.



이 글은 H.F.Kais님의 '구글 Blogger 검색창 가젯 업데이트와 버그 해프닝'을 읽다가, '간단한 검색창 위젯'도 이야기 할 겸해서 썼다.

2 comments:

  1. 아~ 비공개 블로그도 검색이 가능하군요. 감사합니다.

    ReplyDelete
  2. @WenJun
    네, 비공개 블로그에는 저도 간단한 검색창 위젯을 설치합니다. 검색창이 없는 블로그는 생각할 수도 없잖아요. ^^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