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October 18, 2010

Maniadb.com으로도 핑백이 가는데... 블로거닷컴은?


그림은 지난 9일날 출근하면서 유희열의 라디오천국 파스캐스트로 들은 이적의 새 앨범에 대한 maniadb.com에 있는 이적의 앨범 글을 링크로 걸었는데 핑백이 걸린 것이다. 미투데이에 글을 쓰다보면 다른 사이트에 링크된 글은 그 사이트로 핑백 (트랙백)이 간다. 물론 그 핑백을 가지않게 할 수도 있다.


블로거닷컴이 두번씩이나 블로거닷컴 이용자에게 블로거닷 향상시킬 아이디어를 물었다.  첫번째 글은 지난 6월에 블로거 버즈에 올라와서 많은 의견이 모아졌던 적이 있었다. 두번째 글은  이번 달 초에 올라왔다. 첫번째 글이 올라오고, 많은 의견이 모아졌으면 그 결과 많은 기능 개선이 있었다는 것은 두번째 글을 보면 알 수 있다.

블로거닷컴을 좀 더 향상시킬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생각을 해 보았다. 좀 더 많은 테마, 스킨 등이 지원 했으면 하지만 무엇보다도 플랫폼이 다른 블로그 들과 소통할 수 있는 통로로 트랙백 기능이 도입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그림에 나타난 것과 같이 내 글에 다른 블로그의 링크가 걸리면 자동으로 그 글로 내 글의 정보가 전달될 수 있는 핑백이라는 시스템이 제공되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블로거닷컴은 트랙백과 같은 links to this post라는 백링크 기능이 있지만, 이는 블로거닷컴 블로그 끼리는 가능하지만 플래폼이 다른 블로그 끼리는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구글이 이를 쉽게 바꿀 것이라고 생각도 하지 않는다. ㅠ.ㅠ

물론 이에 대해서 블로거닷컴은 고민은 하지 않았을까 생각은 한다. 텍스트큐브닷컴 플랫폼을 만든 개발자가 구글 블로거닷컴 개발팀에 있으니 이에 대한 개선을 한번 더 고민을 해 주시기를 바란다. 희망 사항이지만... ㅠ.ㅠ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