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November 23, 2010

블로거닷컴, 구글 웹 글꼴 (Google Web Font) 지원

컴퓨터에 있는 글꼴이 아닌, 웹에 올려진 글꼴을 블로그나 사이트에 사용할 수 있는 웹 글꼴에 대한 예제를 보여준 적이 있어서 Google AJAX Search API와  시험삼아 테스트를 해 본 적이 있고, 구글 웹 글꼴이 블로그 템플릿에 적용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데, 어제  Blogger in Draft는 Template Designer에서 구글 웹 글꼴을 사용할 수 있다는 글을 공개했다.


블로그 템플릿(스킨)을 꾸밀 때 글꼴에 따라서 블로그의 모양이 고급스럽거나 가볍게 또는 무겁게 느끼는 등 여러가지 느낌을 준다. 하지만 글꼴은 컴퓨터에 저장된 것을 사용할 수 밖에 없고, 내 컴퓨터에 글꼴이 있더라도 다른 컴퓨터에 그 글꼴이 없다면 블로그의 모양은 달리 보일 수 밖에 없다. 대표적인 것인 나눔고딕을 설치한 컴퓨터와 나눔고딕이 없는 컴퓨터에서 이 블로그를 볼 때 글자가 달리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웹에 설치된 글꼴이 지원하다면 어느 컴퓨터에서든 같은 글꼴을 볼 수 있어서 같은 모양의 글자로 꾸며진 미려한 블로그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어디서나 같은 정보를 볼 수 있으니 클라우드 컴퓨팅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이제부터는 블로거닷컴에서 템플릿 디자이너로 블로그를 꾸밀 때 아주 쉽게 구글 웹 글꼴을 사용하여 블로그 글꼴을 선택하여 블로그를 꾸밀 수 있으며, 어느 컴퓨터에서나 같은 글꼴을 볼 수 있다.
적용은 대시보드 | 꾸미기 | 템플릿 디자이너 | 고급에서 페이지 텍스트,  블로그 제목, 탭 텍스트, 게시물 제목, 가젯의 글꼴을 구글 웹 글꼴로 변경할 수 있다. 글꼴 선택 창에는 '웹 글꼴'라는 구분표시가 있어서 컴퓨터에 있는 폰트와 구분하였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아직은 한글 글꼴이 없다는 것이.... ㅠ.ㅠ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