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September 7, 2011

JPEGmini

Lifehacker 트윗을 보고 JEPGmini 사이트를 방문하여, 가입을 하지 않아도 파일 하나는 시험삼아 사용할 수 있도록 링크가 되어 있어서 그림과 같은 사진 하나를 가지고 테스트 해 보니, 사진 파일 크기는 대폭 줄어 들었는데, 이미지 크기, 이미지 DPI, 색상모델, Exif 속성 등은 변화가 없다.
이 글의 사진도 화면을 캡쳐한 다음에 JPEGmini로 파일을 줄였더니 172 KB가 되었고, 이를 올리는데 다른 때 보다 무척 빨랐다..... 대단해!

기술적인 정보를 개략적으로 읽어보고, 가입하여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려서 테스트를 하니, 프로세스 과정를 거치고 파일 사이즈가 줄어든 여러 장의 사진을 압축하여 압축파일과 같이 메일로 보내준다. JPEGmini 사용자 계정의 앨범에서도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바로 플리커나 피카사로 보낼 수 있는 링크도 같이 제공한다.

Lifehacker 트윗과 같이 별도의 데스크탑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없이 온라인에서 사진 파일 크기를 줄이고 바로 플리커나 피카사로 보낼 수 있어서 저장공간을 절약 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다. 물론,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의 크기도 줄일 수 있으면서 해상도는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다. 사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나는, 눈으로 봐도 큰 차이가 없으니 사용하는데 달리 문제될 리가 없고...

사람 눈의 인식 정도를 이용한 해상도 유지 방법이라고 기술 정보에 써 있었던가... ㅡ.ㅡa;;;



Update: 오늘 하루 틈틈히 JPEGmini을 사용하여 사진 파일 크기를 줄이다 보니 다음과 같은 문제 처리 요령이 생겼다.

  • 여러 장의 사진을 한꺼번에 줄일 경우 누락되는 사진이 있다. 리스트를 가지고 점검허거나, 또는 변환 전과 변환  후 파일의 이름을 비교하여 누락되는 사진은 다시 처리하도록 한다. JPEGmini로 크기를 줄인 파일 이름에는 원래 파일 이름에 '_mini'가 붙여진다.  그래도 누락이 되면 테스트 페이지에서 한 장씩 처리한다.
  • 사진 파일 이름은 국문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국문 파일 이름으로 JPEGmini를 처리하면, '=_UTF-8_Q_=EA=BD=83=EA=B3=BC_=EB=B2=8C_mini.jpg_='과 같이 원 파일 이름이 이상한 파일이름으로 되는데, 이를 확장자가 '.jpg'를 가진 국문 파일 이름으로 바꾸어 주면 된다. 파일이 많을 경우 헤깔릴 것이다. ㅡ.ㅡ (2010.09.07)

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