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anuary 12, 2012

블로거닷컴도 계층적 댓글 (Threaded Commenting)을 달 수 있다

Image Credit: Blogger Buzz
인라인 코멘트 폼이  블로거닷컴 사용자의 오랜 숙원이었던 적이 있었다. 그리고 댓글 아래 답글을 달 수 있는, 이른바 계층적 댓글을 달 수 있었으면 하고 바라게 되었다. 마치 디스커스 Disqus와 같이 댓글이 달리면 그 아래 답글을 쓸 수 있도록 말이야.


이제 그 숙원도 이루어 졌다. 오늘 블로거 버즈는 블로거닷컴 사용자들이 원했던 댓글 아래 답글을 쓸 수 있는 계층적 댓글 (Threaded Commenting) 기능을 발표했다.


블로거닷컴 댓글 시스템에서 계층적 댓글을 활성화 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을 해야 한다.
  1. 블로거닷컴 댓글 시스템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한다.
  2. 블로그 피드를 전체로 허용하도록 설정한다. 대시보드 | 설정 | 기타 | 사이트 피드 | 블로그 피드 허용을 '전체 Full'로 설정한다.
  3. 댓글을 '삽입됨 Embeded'으로 설정한다. 대시보드 | 설정 | 글 및 댓글에서 '삽입됨 Embeded'으로 설정한다.

하지만.....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내 블로그 설정을확인하고, 댓글을 테스트 해 보았는데...
아직은 작동이 안된다. 아~오~ ㅠ.ㅠ


템플릿을 수정하여
계층적 댓글을 활성화함
Update: 템플릿이 손을 많이 타서 (커스터마이징된 템플릿이라서) 계층적 댓글이 안된다고 한다Threaded Comments For Blogger 글을 참고하여 아래와 같이 템플릿을 수정하였더니 계층적 댓글이 활성화되었다.

템플릿에서 아래 코드를 찾아서,
<b:include data='post' name='comments'/>
다음 코드로 변경하는 것을 반복한다.
<b:if cond='data:post.showThreadedComments'>
<b:include data='post' name='threaded_comments'/>
<b:else/>
<b:include data='post' name='comments'/>
</b:if>

댓글이 막대줄이 있는 인용문 스타일이 적용되는데.... 아 손질하기도 귀챦다. ㅠ.ㅠ (2012.01.13)

Update-2: 계층적 댓글 CSS를 통해서 댓글 CSS 수정 (2012.01.22)

10 comments:

  1. 제것도 제대로 안되는군요
    카테고리나 활성화시켜줬으면...

    ReplyDelete
    Replies
    1. 템플릿을 수정하셔서 사용하셨나 봅니다.
      제가 업데이트한 내용을 함고하셔서 템플릿을 수정하시면 될 듯 합니다. ^^

      카테고리도 블로거닷컴의 숙원사업(?)이죠.

      Delete
  2. Replies
    1. 템플릿이 더러워서 그렇대요.... ㅠ.ㅠ
      손질 했습니다.

      Delete
  3. 덕분에 손쉽게 댓글 템플릿 코드를 변경하였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설정해 둔 CSS에 따라 인용문 스타일로 댓글이 달리더군요. 그래서 지금 막 따옴표가 생기고 그러네요 ㅎㅎㅎ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ReplyDelete
    Replies
    1. 도움이 되셨다니 고맙습니다.
      블로그 가서 확인해보니 따옴표가 붙어서 뭔가 의미심장한 댓글인 듯 보입니다. ^^

      Delete
  4. 아 감사합니다.. 좋은기능이 추가됐네요..
    근디 페이스북 커멘트로 수정한지 좀 됐는데 또 고쳐야 돼나...

    ReplyDelete
  5. 예전에 피카사 웹앨범에서 블로그 플필 폴더를 날린 적이 있는데
    그 때문에 과거에 달은 댓글은 아바타가 쥐똥같이 표시되네요. 송구합니다. ㅠㅠ
    제 블로그도 아바타를 표시하려니 그리돼서 숨겨버렸습니다.
    IE에서 보면 댓글이 밀려 보여서 수정하는 방법을 업데이트 해놨습니다.
    Blogger는 코멘트를 삭제하면 흔적을 남기는 건 여전하네요.
    요런 건 얼른 개선해 주면 좋은데 말입니다.
    요 위 흔적은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ReplyDelete
    Replies
    1. 업데이트한 사항을 템플릿에 반영했는데, 무엇이 변경되었는지 모르겠어요.
      저는 크롬만 사용하니 다른 브라우저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사실 고려도 하지 않는답니다. ㅡ.ㅡa;;;;
      IE에선 블로그 제목 글꼴마저 우습게 나오더군요. 그래도 구글 웹글꼴이라 웹에서 보면 다 똑같이 보이는 줄 알았답니다. IE 브라우저는 사용자를 참 당황스럽게 해요.

      나무님 플로필을 보면 떡잎만 생각나는 것은....

      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