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y 14, 2012

내가 사용하는 유틸리티

유틸리티...
회사 업무에서 필요한 기술적인 내용을 사무실 식구들에게 이야기하는 경우에, 유틸리티 (Utility)라는 용어를 설명할 때는 소주집에서 삼겹살을 먹는 것을 비유로 설명한다.
삼겹살을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상추, 쌈장, 소금장, 파절임 무침, 마늘, 음료수, 숯불, 소주 등과 서빙하는 이~쁜 아가씨(응?)이 있어야 하는데, 이와 같이 삼겹살이 주공정 [Process, Process Area]이라면 상추 등 삼겹살을 맛있게 먹기 위해서 필요한 주변 모든 것을 유틸리티 [utility, Utility Area]다라고 설명한다. 물 또는 공기 공급시설, 전기 분배 및 시설, 도로 등이 유틸리티야 라고 설명을 해 준다. (이러한 설명이 적절하고 이해에 큰 도움이 되었는지는 모르고 있지만 말이야.)

집 또는 사무실에서 피씨를 사용하면서 늘 사용하는 오에스 또는 오피스 프로그램과는 달리,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 불필요한 파일까지 찾아서 삭제하는 프로그램과 같은 작지만 유용한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정리(기억) 해 두어야 겠다는 생각에 이 글을 쓰기로 했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생기면 삭제 또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는 기록도 적어 두자는 생각이다. 생각을 해 보면 점점 기억력이 희미해져서 자주  사용하는 유틸리티를 잊어버리는 경향도 있고 해서 걱정(?)이 되어서도...

오늘은 여기까지. 내일 창원 출장인데 차 시간이 오전 6시야. 피곤에 쩔은 이 육신이 일찍 일어날 수 있을까? (2012.03.07)

  • 오픈캡쳐, 픽픽
아, 화면 캡쳐 프로그램으로 자주 사용하던 오픈캡쳐 프로그램이 팔렸단다. 어쩐지 휴대전화 번호 인증을 요청하기에 이상하다 했지 말이야. 깔끔히 삭제하고 픽픽을 설치했다.

  • CCleaner 
피씨의 각종 프로그램과 브라우저의 사용 기록과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등을 일괄 삭제할 수 있어서 윈도우즈 피씨를 청소하는 프로그램으로 CCleaner는 최고의 프로그램이 아닌가 생각한다.

최근에는 맥용 CCleaner도 출시되어 맥북프로에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다.

  • Revo Uninstaller
윈도우즈 피씨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삭제해도 남게되는, 일부 제거 되지 않는 파일이나 폴더, 레지스트리에 해당 프로그램의 불필요한 정보까지 삭제할 수 있어서, 위에 기술한 CCleaner와 같이 Revo Uninstaller를 사용하고 있다.

프로그램 삭제 뿐만 아니라, 'PC 관리 도구'로 '시작관리', '윈도우 도구', '디스크 정리'가 제공되며, '프라이버시 도구'로는 '브라우저 청소' (구글 크롬은 지원않네? ㅡ.ㅡ), 'MS 오피스 청소', '윈도우 청소', '증거 제거기 (삭제된 데이터)' 등이 같이 제공된다. 자세한 리뷰는 이 글을 참고하시길.

  • Freemake Video Downloader
다운받기 전에 포맷을 고르는 화면
사무실에선 바쁘고, 집에선 보기에는 버퍼링이 심해서 웹에 올라온 동영상 중에 꼭 봐야 할 것이 있으면 동영상을 다운로드하여 집에서 보는데, 크롬 브라우저에서 봐야 할 동영상이 보이면 도구 모음에 있는 Freemake Video Downloader 크롬 확장기능 버튼을 클릭하면 Freemake Video Dowmloader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면서 동영상 주소에서 동영상을 다운로드한다.
이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동영상 포맷과 사이트, 기능이 다양해서 굳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데, 아쉬운 점은 맥 버전이 없다는 것이다.

  • MacTubes
맥튜브에서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기
위에 언듭한 Freemake Video Downloader는 윈도우 버전만 있어서 아쉬웠는데, 맥 사용자를 위한 유튜브 다운로드 프로그램이 있으니, MacTubes가 그렇다. 사용법은 간단해서 보고싶은 유튜브를 검색을 하여 찾은 다음에 재생을 하거나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MacTubes에 대한 사용설명은 맥에서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하기 글에 잘 정리되어 있다. (2012.03.31 추가)

  • 팟벗 (PodBuddy) - 맥용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
아이패드에 영화를 넣고 다닐까 생각하다가 찾아보니 다음 팟 인코더는 윈도우즈만 지원해서 집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다.
맥용 프로그램을 찾다보니, 영화에다 자막까지 자동으로 넣어주는 맥용 인코더 프로그램, 팟벗 PodBuddy를 찾게 되었다. 인코딩이 다 마치면 아이튠즈로 보내주는 기능도 있는데 자세한 설정에서 조정할 수 있다.

개발자 정보를 보니 아이튠즈 노래의 앨범 사진과 가사를 찾아서 태그를 해 주는 맥용 프로그램,  가사수작을 만드신 분이다. 와우~ :)

오른쪽 그림은 최근에 재미있게 보았던 영화 플립을 변환하고 있는 것을 캡쳐했다. (2012.05. 14 추가)

4 comments:

  1. 지금까지 비디오 다운로더 확장 기능은 크롬보다는 파이어폭스가 더 괜찮다고 생각했었는데...Freemake Video Downloader 때문에 firefox를 점점 더 사용하지 않게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캡처프로그램을 Faststone 이라는 것을 사용하는데 꽤 맘에 들더군요. (http://zooins.blogspot.com/2009/01/faststone-capture.html)

    다른 것은 거의 비슷하게 사용하고 있구요.

    ReplyDelete
    Replies
    1. Freemake Video Downloader 실행 파일이 하드드라이브에 설치되니, 사실 구글크롬 확장기능이라고 하 루는 없고, 웹에 있는 동영상 주소를 복사하는 기능이 확징기능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Freemake Video Downloader를 자세히 살펴보면 X급 동영상도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더군요. ㅡ.ㅡa;;;

      Faststone도 사용해 보았는데 무거운 느낌이더군요. 다 사용하지도 않는 기능이 너무 많은 느낌이고요. 사진이나 이미지 보기는 IranView를 사용하고, 캡션 프로그램은 픽픽과 구글크롬 확장기능으로는 Aviary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제 블로그 템플릿이 너무 지저분한가 봅니다. 어제 댓글 Reply가 안되어서 템플릿을 갈아 엎고 있습니다. ㅡ.ㅡa;;;

      Delete
  2. 고국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과 제가 있는 곳에서의 그것과는 많이 다른 걸 느끼지만 CCleaner는 유일하게 같네요. 제 직장에서 저같은 공돌이들의 공식 청소프로그램으로 쓰고 있습니다. ^^

    여기서 늘 좋은 것 배우고 잘 사용하고 있어 감사드립니다!

    ReplyDelete
    Replies
    1. 정말 훌륭한 유틸리티인 CCleaner가 맥용으로도 나와서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
      이 글로 유틸리티를 정리하다 보니 요즘은 그리 많은 유틸리티를 사용하지 앟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복잡하게 사용하는 것을 배제하다보니 그런 것이 아닌가 (단순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되었다는... ㅠ.ㅠ)

      칭찬을 주셔서 고맙습니다. 꾸벅 ^^

      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