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uly 10, 2014

Sublime Text 따라잡기?


<Sublime Text 따라잡기> 글을 읽다가 책을 구입해서 공부하고 있다. 윈도우 피씨에서는 쉽게 되던 서브라임 패키지 컨트롤 설치가 OS X에서도 서브라임의 콘솔에서 스크립트만 복사해서 붙이면 설치된다는 것을 어제서야 알았다.
책에 쓰여 있는 사항을 주의깊게 살펴보지 않고, OS X 터미널에 대한 두려움에 며칠을 공부(?)하다가 알게 되었다. 덕분에 깃(Git)깃허브(Github.com) (완전 초보를 위한 깃허브 및 관련 링크를 읽어보자. 구글플레이에는 무료 책자도 있다), 터미널 명령어를 알게되었다. 샛길로 빠져 마크다운 글쓰기에 대한 글을 읽다가 StackEdit에서 글쓰기도 하고. (마트다운 에디터 4종 비교 글이 있었네)
터미널 명령어는 MS-DOS에 대해서 많이 써 보았던 기억이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중간에 공백이 있는 폴더 이동을 어떻게 하나 고민했는데, 이 또한 구글링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Application Support'는 'Application\ Support'와 같이 역슬래시(\)를 이용하여 뒤에 오는 공백을 탈락시켰다. 공백이 탈락되는 이치는 모르겠다.


OS X에서 수동으로 서브라임 패키지 컨트롤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 쓰여진 폴더 이름을 살펴보면 공백문자 처리를 어떻게 했는지 알 수 있다. 수동으로 패키지 컨트롤을 설치해 보지는 않았는데, 깃(Git)을  설치하는 등 과정이 만만하지 않다. 그리고 스크립트만 설치하면 패키지 컨트롤이 설치되는데...

서브라임이 윈도우 피씨에서 한글쓰기가 쉽지 않다고 해서, 역시 구글링을 해서 알게 되었다. ST3에서 CovertToUTF8 패키지를 설치하고 윈도우 설정에서 언어 설정 부분을 바꾸는 과정을 거쳐서 (이 과정에서 '윈도우 다시 시작'이 중요!), IME Support 패키지를 설치했더니 나름 한글을 깨지지 않고 입력이 가능했다. 어제 확인한 바로는 OS X에서는 한글이 잘 써 진다.



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것이라 생각하고 정진해야지 않겠어....... 응? ㅡ.ㅡa;;;

No comments:

Post a Comment